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의회, 中 사드보복 규탄…"분명한 메시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美 의회, 中 사드보복 규탄…"분명한 메시지"

등록일 : 2017.03.24

앵커>
우리나라에 대한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와 관련해 미 의회가 규탄 결의안을 발의했습니다.
미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중국의 비합리적인 보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낸 적은 있지만, 초당적 결의안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중국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중단하라"
미국 하원이 사드의 한국 배치에 대한 중국의 노골적인 보복조치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습니다.
여당인 공화당 소속의 테드 요호 외무위 아태소위원장이 대표발의했고 마이크 로저스, 제리 코널리 등 여야 의원들이 다수 참여했습니다.
지금까지 개별 의원들이 중국의 사드보복 규탄 성명을 낸 적은 있지만, 미 의회 차원의 결의안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결의안은 사드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적 조치로서, 한미 동맹 차원의 결정으로 사드가 배치됐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중국이 사드 배치를 중단시키기 위해 한국의 기업과 국민에 대해 부적절한 보복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며 중국 내 롯데마트 폐쇄,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 등 구체적인 보복 사례까지 명시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의 보복조치는 세계무역기구 규정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고, 사드 이행 저지를 위한 중국의 보복조치는 수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미 하원의 결의안 발의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위협의 심각성에 대한 미국 의회 내 분명한 인식과 북한에 대한 중국의 책임 있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결의안에 반영됐다"며
"이는 중국에 분명한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미 의회 지도부가 모두 사드 배치는 자위적 차원의 정당한 결정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결의안도 이같은 상하 양원의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