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회담 개최 [라이브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 정상회담 개최 [라이브이슈]

등록일 : 2017.11.07

현재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을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동맹을 재확인 하는 수준 넘는 성과가 나올지 주목되는 가운데 정상회담을 마친 후 두 정상의 기자회견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올해 들어 세 번째 맞이하는 한미 정상회담의 의미와 성과! 북핵 문제와 한미 간 통상 문제들이 어떻게 논의 될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민정훈 교수와 함께 합니다.

1.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한미동맹 인식의 공고화와 북핵 대응 공조 재확인하는 수준이 될까요?

2.
세번 째 한미 정상회담이자, 미국 대통령으로써 25년만의 국빈 방한입니다.
이번 트럼프 방한과 정상회담의 의미를 짚어본다면요?

3.
보통 정상회담 후 공동 언론발표문을 내거나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는데요.
공동 기자회견은 기자들의 질의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좀 더 넓은 의미를 가지겠죠?

4.
한미 정상회담 내용과 한미 공동 기자회견.
전체 내용과 두 정상 간의 조화는 어떻게 보셨을까요?

5.
한미 정상회담을 통한, 트럼프의 대북 메시지에 대한 관심이 쏠렸는데요?

5-1.
트럼프가 아시아 순방 중,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밝히겠다고 전해지죠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데 이 역시 북한 압박 극대화의 일환이겠죠?

6.
앞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평택 기지를 방문했습니다.
평택 미군기지가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곳인데요, 트럼프가 이를 직접 확인하는 것 자체가 북한에 대한 메시지로 볼 수 있을까요?

7.
그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노골적 토로와 함께 인상요구를 해왔던 '방위비 분담금' 에 대한 논의 방향은 어떤가요?

8.
당초 한미 FTA 등 통상에 무게를 둘 것이란 전망도 있었지만, 의외로 관련 전문가들이 축소됐다고 전해지죠 한미 FTA 개정협상 방향은 어떻게 보셨나요?

8-1.
최근 트럼프의 나프타 폐기 정책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그 무역 전쟁대상을 FTA 협상국들에 돌리는게 아닌가 싶기도 한데요.
일본을 비롯한 한국, 이어 중국까지 미국의 통상 압박외교가 줄을 잇는 듯 합니다.
우리 통상 압박 수준은 어느 정도 되리라 보십니까?

8-2.
트럼프 방한 직후, 우리 정부는 10일 한미 FTA 공청회를 열어 미국 공세를 막을 대응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트럼프의 막무가내 식 공세에 어떤 전략으로 대비해야할까요?

9.
평택기지·정상회담· 만찬·국회연설· 현충원 방문.
트럼프 일정의 가장 큰 이슈는 '국회연설'입니다.
내일 열릴 국회연설 전망과 더불어,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 의미를 짚어본다면?

10.
어제 미일 정상회담 중 '인도·태평양전략'을 공동 외교전략으로 표명했죠.
인도·태평양 전략이라는 게 무엇인지, 대북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11.
도널드 트럼프는 아시아 순방을 통해 ‘새 아시아 정책’을 발표할 가능성이 미리부터 나오고 있었는데요.
어떤 내용을 담게 될까요?

11-1.
당초 한중관계 개선 과정에서 언급한 문재인 대통령의 3불 원칙이 미국 측에 불필요한 오해를 부르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는데요.
미중 균형 외교론에 있어 트럼프의 반응은 어떨까요?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