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세안과 경제협력 확대"…'신남방 정책' 발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아세안과 경제협력 확대"…'신남방 정책' 발표

등록일 : 2017.11.09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 경제인들과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과 포괄적 경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신남방정책' 구상을 천명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본격적인 경제 외교에 나섰습니다.
양국 주요 기업인이 참석한 비즈니스 포럼에서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와 세계시장을 함께 개척하는 동반자가 되자고 말했습니다.
아세안 GDP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내년부터 시행될 아세안 역내 무관세화에 따라 전략적 투자처로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저는 양국이 함께 더 큰 꿈을 꾸고, 더 큰 도전에 나서자고 제안합니다. 양국 간 교역확대 수준을 넘어 아세안과 세계시장을 함께 개척하는 동반자가 되자고 제안합니다.“
신 남방정책의 구상도 천명했습니다.
핵심은 아세안 국가들과 경제 지평을 넓혀 공동번영에 이르겠다는 것으로, 청와대는 2021년까지 아세안과의 교역액을 2천억 달러로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한국은 인도네시아와의 협력과 더불어 아세안과의 교류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자 합니다. 아세안과 한국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대국과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동남아 순방국인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3개국의 영문 첫머리를 따 'VIP'로 표현하며, 이들 3개 나라를 시작으로 신남방정책에 시동을 걸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내년 봄 인도를 방문하고 아세안의 다른 3개 회원국은 내년 이맘 때 방문할 것이라며, 그때마다 다양한 핵심 정책을 발표해 '아세안 독트린'으로 완성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부는 오늘 행사를 계기로 구축된 인도네시아 경제인과의 네트워크를 발전시켜 한국 기업의 대 인도네시아 투자와 수출에 우호적 환경을 조성해 나간단 계획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3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