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I 진정세…전국 오리농가 일제 검사
조류인플루엔자, AI 확산이 완연한 진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전국 오리 농가를 대상으로 일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을 박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방역복과 마스크, 장갑까지 갖추고 검사를 진행합니다.
오리에서 채취한 시료로 진행되는 이 실험은 AI 발생 여부를 가리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추가 의심 신고가 아닌 예방적 차원의 검사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다음달 말일까지 AI가 발생하지 않은 오리 농가를 대상으로 일제 검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전국에서 오리를 한 마리 이상 키우는 농장, 1천 9백여 곳이 이번 검사 대상에 해당됩니다.
이번 검사는 닭이나 기타 가금류는 제외하고 오리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리는 강한 생명력 때문에 AI에 감염돼도 닭이나 메추리 등 다른 가금류와 달리 폐사 같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겉으로 볼 때 특이 사항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신고가 제때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장래훈 / 충청북도축산위생연구소 정밀진단센터장
"오리는 임상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AI에 감염된)살아있는 오리가 다른 개체에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조사하는 중입니다."
한편 이번 AI는 지난 10일 경남 고성 농가에서 마지막 신고가 접수된 뒤 현재까지 열흘 동안 의심 사례 신고가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번 H5N8형 AI의 안정기는 보름 정도로 판단된다며 이번 주가 조기종식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