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정상회담 기록물 공개···'평화로 가는 길' 특별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남북정상회담 기록물 공개···'평화로 가는 길' 특별전

등록일 : 2018.12.12

김용민 앵커>
남북정상회담이 올해 들어서만 3차례나 열리면서 한반도에 평화의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데요.
역대 남북정상회담 기록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전이 대통령 기록관에서 개막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2000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김대중 대통령에게 보낸 풍산개가 적힌 선물 내역서입니다.
남북 정상이 처음 손을 맞잡아 전 세계를 놀라게 했던 순간은 물론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정상회담 결과도 벽면 한쪽을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역대 남북정상회담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평화로 가는 길'이 대통령기록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정상회담 기록뿐 아니라 1972년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의 평양 방문 당시 김일성 주석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선물한 '금강산선녀도'와 4년 뒤 받은 '청자 모란무늬 항아리'도 눈길을 끕니다.
특히 올해 열린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이 사용한 평양냉면 그릇과 문배주 술잔도 청와대에서 기록관으로 이관돼 일반에 처음 공개됐습니다.

인터뷰> 최재희 / 대통령기록관장
"한반도에서 평화가 정착되고 남북한이 사회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됐으면 합니다. 국민께서도 여기 오셔서 평화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외부기관에서 제작한 기념물도 선보입니다.
노무현재단의 기념배지와 기념석 모형,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한 한반도 평화 기념메달과 우정사업본부의 기념 우표첩도 또 다른 볼거리입니다.
(영상취재: 노희상 / 영상편집: 양세형)
내년 6월 3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