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전한 휴가를 위해 꼭 지키세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안전한 휴가를 위해 꼭 지키세요

등록일 : 2016.07.20

앵커>
캠핑 열풍이 불면서,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산으로 강으로 떠나는 분들 많으신데요.
하지만 늘 조심하지 않으면 친절했던 자연은 위험한 존재로 얼굴을 바꾸기 십상입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휴가를 위해선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 안은혜 국민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사내용]
푹푹 찌는, 무더위!
휴가만을 손꼽아 기다리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한껏 들뜬 마음은 조금 진정시키고 출발하셔야 겠습니다.
업무로 인한 피로도 잊은채 운전대를 잡았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우선 장거리 운행을 할 땐 냉각수와 타이어 공기압, 마모상태 등을 점검하고 운전 중에는 휴게소에서 충분한 휴식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안전한 휴가를 보내다 가야겠죠?
야영을 하다보면 뱀이나 벌에게 공격을 당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독사, 말벌 등 독이 있는 동물에 물렸을 경우 흥분해 움직임이 많아지면 혈액순환이 증가해 독이 더 빨리 퍼지기 때문에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인터뷰> 정지현 / 내과 전문의
"독사에게 물렸을 경우 물린 부위를 심장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고 물린 부위로부터 10cm 가량 위쪽으로 손가락 한 개 정도가 통과할 수 있을 만큼 느슨하게 묶은 채로 응급실로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말벌에게 쏘였을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 약을 먹어도 효과적이고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생겼을 때는 바로 응급실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휴가지에서 물놀이 빼놓을 수 없죠?
물놀이를 할 때에는 기본적인 이용수칙을 정확히 숙지하고 수심을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곳에서는 함부로 다이빙을 하지말고 구명조끼나 튜브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혹시 물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무모한 구조를 삼가고 주변에 큰소리로 알려 구조대원이 올때까지 튜브나 스티로폼을 던져 익사방지 조치를 해야합니다.
휴가 가기 전! 여행 갈 곳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숙지한 후 떠나는 것도 중요한데요.
똑똑한 휴가 준비로 건강하고 소중한 추억 쌓으시길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안은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