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물가관리 강화…서민품목 일일점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물가관리 강화…서민품목 일일점검

등록일 : 2017.01.16

앵커>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가 많이 올라 걱정이 큰데요.
정부가 물가안정을 위해 최근 가격이 오른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등에 대해 품목별 대응책을 추진합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관세청이 주요 농·축·수산물 60개 품목의 수입가격을 조사한 결과, 36개의 가격이 1년 전보다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 수입 가격은 1년 전보다 104% 올랐고, 마늘 51%, 고춧가루 50% 등 양념류 채소 수입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수입 축산물에서는 삼겹살이 33% 올랐고, 수산물은 13개가 작년보다 비싸졌습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 생산되는 달걀과 가공식품 가격도 인상되는 등 설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공공요금 등에 대한 품목별 대책을 추진합니다.
우선, 수입 달걀의 항공운송비 지원 한도를 상향 조정합니다.
또한, 채소류는 비축물량을 설 기간 도매시장에 집중적으로 방출해 평시의 2배 수준으로 공급을 확대합니다.
가공식품 가격 인상에 대한 감시활동도 강화합니다.
소비자단체가 원가·가격 분석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부당한 가격 인상을 적극 견제합니다.
싱크> 최상목 / 기획재정부 1차관
"일부 가공식품의 인상 이후 편승 인상이 이뤄나지 않도록 소비자 단체와 함께 가격 감시활동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담합을 통한 가격 인상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지표물가와 체감물가 간 괴리를 보완하기 위해 가구주 연령이나 1인 가구 등 가구 특성을 반영한 물가지표를 오는 11월까지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관계부처가 서민 생활 밀접 품목의 가격동향을 일일단위로 점검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일일점검체계를 운영할 방침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