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계부채 큰 폭 증가…"제2금융권 리스크 관리 강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가계부채 큰 폭 증가…"제2금융권 리스크 관리 강화"

등록일 : 2017.02.21

앵커>
지난해 가계부채가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은행권의 대출심사가 강화되면서 제2금융권의 대출액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가계부채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제2금융권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가계부채가 빠른 속도로 늘어 작년 말 기준 1천300조원대 중반으로 진입했습니다.
특히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는 상호저축은행과 신용협동조합,새마을금고 등 비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291조3천억원으로 작년에 42조6천억원이 늘어났습니다.
연간 증가액으로 사상 최대치이고 전년 증가액(22조4천억원)의 거의 2배 수준입니다.
이처럼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가계부채가 크게 증가한 것은 지난해 은행권이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통해 대출심사를 강화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정부는 가계부채 취약부문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가계부채 증가율을 한 자릿수로 관리하기 위해 제2금융권에 대한 리스크 관리 적정성을 집중 점검합니다.
우선, 새마을금고 등을 대상으로 다음달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시행하고, 고정금리를 42.5%에서 45%로, 분할상환을 50%에서 55%로 목표비율을 높여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추진합니다.
아울러 실직이나 폐업으로 주택담보대출의 연체부담을 완화하는 방안과 자영업자 맞춤형 지원, 대출 관리 강화 방안 등을 올 상반기 마련할 예정입니다.
싱크>도규상 금융위원회 정책금융국장
"실직·폐업 등 명백한 채무상환이 어렵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저희가 요건을 좀 더 구체화하겠습니다만, 일정 기간 원금상환을 유예토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소득분배 악화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향도 설정했습니다.
우선, 1~2인 가구 소득증대 방안을 마련해 주거비와 교육비, 교통비 등 핵심생계비 경감 대책을 마련하고, 소상공인은 창업에서 성장, 재기 등 주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일자리 부분에서는 17조 천 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상반기 중 공공 부분 신규채용을 중심으로 고용 창출에 나설 예정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