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산조선소 중단 대책…선박 신조·지역경제 활성화 돕는다

KTV 830 (2016~2018년 제작)

군산조선소 중단 대책…선박 신조·지역경제 활성화 돕는다

등록일 : 2017.07.21

지난달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하면서, 지역경제가 어려움에 처했습니다.
정부가 국내 해운사와 근로자를 지원하고, 지역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합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군산 지역 조선소가 가동을 멈추면서 전북과 군산 지역이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조선소 재가동을 목표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정부는 현재 24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활용해 선사 금융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선박 신규건조 수요를 발굴해 제때 발주를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겁니다.
펀드 규모는 신조 수요가 늘어날 경우 확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노후선박을 조기에 폐선하고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대체하면 약 10%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신규 선박 건조 물량을 확대해 일감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선협력업체와 근로자가 입고 있는 충격을 덜어주기 위한 대책도 내놨습니다.
정책금융기관, 중기청이나 지자체의 대출은 1년간 만기가 연장되고 중기청은 이자도 1년 간 납부를 유예해주기로 했습니다.
특례보증한도도 군산 내 협력업체에 한해 4억 원으로 늘어납니다.
근로자는 고용유지와 재취업 등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새만금 지역의 핵심인프라를 완성하고 군산항을 내년 6월까지 조기 완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조선업에 치우친 지역경제구조를 보완하기 위해 해상풍력, 농업, 관광업 등 다양한 사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