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준금리 1.75%로 인상···"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KTV 뉴스중심

기준금리 1.75%로 인상···"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등록일 : 2018.11.30

임소형 앵커>
한국은행이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75%로 인상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 속에 금리를 인상했지만, 완화 기조는 계속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기준 금리 동결과 인상 사이 고민의 끝은 결국 인상이었습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늘 기준금리를 기존 연 1.5%에서 1.75%로 0.25%포인트 올렸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1년 만에 이뤄진 인상 조치입니다.
그동안 천 500조 원이 넘는 가계 부채에다 한미 금리차 확대 추세로 인한 외인 자본 유출 등으로 금리 인상 필요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상승압력도 크지 않아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금리 인상으로 내수경제 위축은 어쩔 수 없지만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녹취>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기준금리가 현 수준에서 계속 유지될 경우 금융불균형 확대로 금융안정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통화 정책의 완화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향후 금융정책방향으로는 금융 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하며 완화 기조를 계속 유지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앞으로 전반적인 성장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대내외 여건변화 등을 검토해 완화정도 추가 조정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양세형)
앞서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성장률을 2.7%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