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혼부부 매입·전세 임대, 저소득·다자녀일수록 유리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신혼부부 매입·전세 임대, 저소득·다자녀일수록 유리

등록일 : 2019.06.10

임보라 앵커>
하반기부터 저소득층이거나 다자녀를 둔 신혼부부라면 매입 또는 전세 임대주택에 들어가는 데 유리해질 전망입니다.
입주자 선정 때 이들에 대한 배점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신혼부부 매입, 전세임대주택은 공공주택사업자가 사들이거나 임대한 주택을 저소득 신혼부부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주거지원 제도입니다.
그동안 연령이 낮을수록, 혼인기간이 짧을수록 입주자 선정에 유리했는데, 앞으로는 소득수준과 자녀 수 등에 더 높은 점수를 매깁니다.
주거 지원이 절실한 가구에 유리하도록 바뀌는 겁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업무지침 개정안을 마련해 오는 30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나이, 혼인기간 경제활동기간 등 주거지원의 시급성과 관련 없는 항목은 사라지고 소득과 자녀 수, 청약횟수 등 핵심 항목 6개로 간소화됩니다.
저소득층이라면 최대 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서류도 저소득층이라는 증명서만 내도록 간소화됩니다.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한 매입, 전세임대주택의 신청 방식도 개선됩니다.
입주자 선정을 위해 모든 세대 구성원이 아닌 부모와 본인 합산 자산만 고려하기로 한 겁니다.
또, 군 입대나 대학 소재 변경 등 불가피한 사유로 입주 1년 이내에 퇴거하는 경우에는 최대 2회까지 가능한 재계약 횟수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국토부는 이번 개정으로 주거지원이 시급한 가구의 주거 안정성이 향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