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 탄생···세계 5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 탄생···세계 5위

등록일 : 2019.12.11

신경은 앵커>
국내 11번째 유니콘 기업이 탄생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독일과 함께,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유니콘기업'은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는 벤처기업을 말합니다.
미국의 우버와 에어비엔비, 우리나라의 쿠팡 등이 대표적인 유니콘기업입니다.
국내에서 11번째 유니콘기업이 탄생했습니다.
바이오벤처기업인 '에이프로젠'이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CB 인사이트'에 유니콘기업으로 등재됐습니다.
최근 20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하면서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면역치료제를 생산하는 에이프로젠이 11번째 유니콘기업으로 등재가 됐는데요. 이것은 유니콘기업 중 최초로 생명공학분야의 제조업체라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미국과 중국, 영국, 인도에 이어 독일과 함께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유니콘기업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유니콘기업의 증가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패션플랫폼 업체인 무신사와 이번 달 에이프로젠까지, 2017년 이후 9개 기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한 '벤처천억기업'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587개 기업으로, 15개 기업이 새롭게 '벤처천억기업'이 됐습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현재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벤처 이러한 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서 커나가는 데 있어서의 여러 가지 통계 수치가 굉장히 건강하고..."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정현정)

중소벤처기업부는 벤처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스케일업' 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예비 유니콘기업을 선정해 특별보증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6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