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 탄생···세계 5위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 탄생···세계 5위

등록일 : 2019.12.11

신경은 앵커>
국내 11번째 유니콘 기업이 탄생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독일과 함께,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유니콘기업'은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는 벤처기업을 말합니다.
미국의 우버와 에어비엔비, 우리나라의 쿠팡 등이 대표적인 유니콘기업입니다.
국내에서 11번째 유니콘기업이 탄생했습니다.
바이오벤처기업인 '에이프로젠'이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CB 인사이트'에 유니콘기업으로 등재됐습니다.
최근 20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하면서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면역치료제를 생산하는 에이프로젠이 11번째 유니콘기업으로 등재가 됐는데요. 이것은 유니콘기업 중 최초로 생명공학분야의 제조업체라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미국과 중국, 영국, 인도에 이어 독일과 함께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유니콘기업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유니콘기업의 증가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패션플랫폼 업체인 무신사와 이번 달 에이프로젠까지, 2017년 이후 9개 기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한 '벤처천억기업'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587개 기업으로, 15개 기업이 새롭게 '벤처천억기업'이 됐습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현재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벤처 이러한 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서 커나가는 데 있어서의 여러 가지 통계 수치가 굉장히 건강하고..."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정현정)

중소벤처기업부는 벤처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스케일업' 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예비 유니콘기업을 선정해 특별보증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