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매주 개최···필요시 민간전문가도 참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매주 개최···필요시 민간전문가도 참석

등록일 : 2020.03.19

유용화 앵커>
비상경제회의는 앞으로 매주 열릴 예정입니다.

신경은 앵커>
관계 부처 장관이 참석하고, 필요할 경우 경제 단체와 노동계, 민간 전문가도 참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어서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 개최 준비를 내각에 처음 지시한 건 지난 17일 국무회의에섭니다.
지시 후 불과 이틀 만에 회의가 소집된 겁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경제 전 분야에 빨간불이 들어온 가운데, 더이상 시간을 지체하면 안 된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그야말로 비상 정부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방역 중대본'처럼 '경제 중대본'의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합니다."

첫 회의는 한 시간 반 가량 진행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각종 조치들에 대해 전례없는, 사상 처음이라는 표현을 여러번 쓰면서 상황의 시급성을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가 굉장히 빠르게 열렸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거의 매주 회의를 열어 현재의 비상경제상황을 헤쳐갈 방안을 발빠르게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비상대응에 보조를 맞춰 준 한국은행에 대해서는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금융시장의 자금줄이 말라가는 상황에서 재원을 마련하는 데 한국은행이 큰 역할을 해줬다는 겁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전격적인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중앙은행으로서 국가의 비상 경제 상황에 책임 있게 대응하며 모든 금융권을 이끌어 주신 적극적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장과 정치권 등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은 이번 논의 테이블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취약계층 지원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다면서도 재난기본소득은 국내외 경제상황과 지자체 차원의 노력, 국민 수용도 등에 따라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박민호)
문 대통령이 주재할 비상경제회의는 앞으로 주1회 개최를 원칙으로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하고 필요 시 경제단체, 노동계,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