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상경제회의 첫 회의···'50조 원' 비상 금융조치

국민소통 1번가

비상경제회의 첫 회의···'50조 원' 비상 금융조치

등록일 : 2020.03.22

박천영 앵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회의 첫 회의가 지난 19일 열렸습니다.
이번 1차 회의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자금난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뒀는데요.
50조 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금융조치가 실시됩니다.
신국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신국진 기자>
제1차 비상경제회의
(장소: 지난 19일, 청와대 본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속에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하게 될 비상경제회의 첫 회의.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는 논의와 검토가 아니라 결정하고 행동하는 회의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자금난을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 첫 번째 조치로 50조 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금융조치인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더 늘려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정부와 한은은 물론 전 금융권이 동참했고, 모든 가용 수단을 총망라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신규지원은 12조 원 규모로 확대됐고 취급 기관도 시중은행으로 확대해 1.5% 수준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5조 5천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지원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여기에 더해 대출 원금 만기 연장을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하고 전 금융권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금 이자 납부를 유예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전액 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할 것이라며 신속하고 간편하게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결국 지원의 속도가 문제라며 대출 심사 기준과 절차를 대폭 간소화해 적기에 도움이 되도록 감독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신속하고 긴급한 자금 지원이 일선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금융 현장을 세심히 살피고 점검해 주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입을 잃거나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 대한 지원 대책도 고민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김종석)
통상적인 상황이 아닌 만큼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것을 막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