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차 비상경제회의···100조 원 긴급자금 투입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2차 비상경제회의···100조 원 긴급자금 투입

등록일 : 2020.03.24

김용민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2차 비상경제회의가 청와대에서 열렸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 원 규모의 비상금융 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 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두 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충격으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자금 조달만 가능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 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 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넘어서 주력산업의 기업까지 확대하는 것으로 비우량 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영자금을 대폭 지원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시장의 안정 유지와 불안정한 주식시장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 지원 조치를 담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조 1천억 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채권시장안정펀드를 20조 원 규모로 편성해 견실한 기업이 금융시장의 불안 때문에 겪는 일시적 자금난을 해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유동성 어려움에 처한 기업에 대해서 17조 8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별도로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자금 시장에도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습니다.“

10조 7천억 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도 가동합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의 5천억 원에서 규모가 스무 배 늘었고 금융기관의 참여도 대폭 확대됐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문 대통령은 개별종목이 아니라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KTV 유진향기자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