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석보좌관회의···"3차 추경안, 국회가 응답해야"

국민소통 1번가

수석보좌관회의···"3차 추경안, 국회가 응답해야"

등록일 : 2020.07.04

박천영 앵커>
지난달 29일 수석보좌관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3차 추경과 관련해 국민과 기업의 절실한 요구에, 국회가 응답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또 1년을 맞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는 보호 무역주의에 공세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6개월 만에 1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 세계 확진자가 늘고 한국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국내 지역감염 상황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범위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코로나 대유행으로 세계 경제 침체가 더욱 극심해지고 있고 우리 경제 역시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구조라고 우려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기업과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렵다며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국회의 뒷받침이 절실하다며 3차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로 인한 국민들의 경제적 고통을 국회가 더는 외면하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3차 추경을 간절히 기다리는 국민들과 기업들의 절실한 요구에 국회가 응답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1년을 맞아 관련 메시지도 내놨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 동안 일본의 조치에 흔들리지 않고 정면돌파하면서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생산 차질도 일어나지 않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국산화를 앞당기고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등 핵심품목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하는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지난 1년의 성과에 머물 형편이 못 된다면서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 이기주의가 강화되는 등 일본의 수출규제와 비교할 수 없는 위협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세적 대응을 넘어 더욱 공세적인 대응으로 전환해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김종석)
문재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전략과 계획을 국민들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