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부터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시행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오늘부터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시행

등록일 : 2019.08.23

김용민 앵커>
오늘부터 달걀 껍데기의 산란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됐습니다.
달걀 껍데기에 표시된 10자리 숫자로 산란일자는 물론 사육환경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장소: 이마트 세종점)
대형마트의 달걀 판매대입니다.
달걀 껍데기에 산란일자를 포함해 총 10자리의 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2년 전 살충제 달걀 파동을 계기로 지난 2월부터 의무화된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인데 6개월의 계도 기간을 거쳐 전면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조광희 / 이마트 세종점 농산 매니저
"저희 마트에서는 산란일자가 표기된 달걀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산란일자가 표기되지 않은 상품은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하경 기자 hakyung83@korea.kr>
"마트에서 판매되는 달걀입니다. 달걀 껍데기를 보시면 0814OGXF74 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이 달걀은 8월 14일에 생산됐고 가축사육업 허가·등록증에 기재된 고유번호가 OGXF7 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이 닭은 기존 케이지에서 생산됐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표시된 사육환경번호는 숫자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1번은 닭이 방목장에서 2번은 닭장에서 자유롭게 길러졌다는 뜻입니다.
3번은 닭장 면적이 0.075㎡로 A4용지보다 조금 큰 정도며, 4번은 0.05㎡로 닭장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생산자 고유번호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달걀이 사육된 주소까지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달걀 껍데기에 표시된 10자리 숫자로 내가 먹는 달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겁니다.

인터뷰> 박미진 / 세종시 보람동
"달걀의 생산 날짜가 나와 있어서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고 앞으로도 생산 날짜를 확인해서 구입하려고 해요."

한편 영업자가 달걀에 산란 일자를 표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하면 영업정지와 해당 제품 폐기 등 행정 처분을 받게 됩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 영상편집: 정현정)
내년부터는 관련 제도가 더 강화됩니다.
식약처는 가정용으로 판매되는 달걀을 위생적으로 선별·세척·검란·살균·포장 후 유통하는 '가정용 달걀 선별포장 유통제'를 내년 4월 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