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겨울철 감염병 주의···"예방접종 당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겨울철 감염병 주의···"예방접종 당부"

등록일 : 2019.11.05

김용민 앵커>
계절이 바뀌면서 주요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병에 주의해야 할 때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겨울철 주요 감염병에 대한 예방 접종을 당부하고 예방 수칙을 지킬 것을 권고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38도 이상 발열과 기침이나 인후통 증상을 동반합니다.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최근 발생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늦어도 11월 중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을 것을 당부드립니다.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이고 감염되더라도 증상을 완화시킴으로 매년 접종을 받으셔야 합니다."

접종하고 2주 후부터 효과가 나고 약 6개월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이달까지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는 지난 2017년 이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임신부를 포함해 전체 국민의 27%가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9월 A형간염의 주요 발병원인이 오염된 조개젓으로 밝혀짐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조개젓 섭취를 중지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최다 발병환자가 발생한 주에 비해 환자 발생 비율은 83%나 감소했지만 어패류는 익혀 먹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B형, C형 간염환자 등 고위험군 대상자에게는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겨울철 주요 감염병으로는 노로바이러스와 쯔쯔가무시증 등이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선 평소 30초 이상 손 씻기와 기침예절을 실천하는 등 철저한 개인 위생을 준수해야합니다.
한때 국내 의심환자가 약 300명에 이르렀던 메르스나 최근 태국에서 유행 중인 홍역 등 해외 감염병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양세형)
질병관리본부는 해외여행 전 감염병 발생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