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교통사고·전염병 줄고···'국민 안전' 최우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교통사고·전염병 줄고···'국민 안전' 최우선

등록일 : 2019.11.11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 취임 2년 반을 돌아보는 시간.
오늘은 안전 분야를 살펴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교통사고도 크게 줄고, 각종 전염병도 누그러든 모습인데요.
박천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박천영 기자>
녹취> 세월호 유가족 청와대 초청 (2017년 8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무엇보다 귀하게 여기는 나라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어서...”

문재인 정부는 재난대응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지난 4월 발생한 강원도 고성 산불에서 그 효과가 발휘돼 조기 진화에 성공합니다.
한반도는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판단으로 지진 조기 경보 시간도 절반으로 단축 시킵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국민의 안전을 위해 소방과 경찰 인력도 대폭 확대됐습니다.
소방관 8천600여 명, 경찰 8천 500여 명, 해양경찰은 1천 300여 명 충원됐고, 소방청과 해양경찰청은 대응력 향상을 위해 각각의 기관으로 독립했습니다.
각종 전염병도 현저히 줄어든 모습입니다.
2015년 38명이 사망한 메르스의 경우 지난해엔 사망자 제로를 기록했고, 조류인플루엔자 역시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구제역 발생 또한 3건에 그쳤습니다.
정부는 특히 올해 처음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철저히 막아내는 한편, 관련 연구와 백신개발을 국가적 과제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녹취>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지난달 7일)
“국가 가축전염병 대응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축전염병 바이러스 연구와 백신 개발, 역학조사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연구기관 설립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을 국가적 과제로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12%, 2016년 대비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감소한 수치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발생 사고도 9% 이상 줄었습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정부는 도로교통법 개정을 추진했습니다.
이른바 윤창호 법으로 불리는 개정안은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방안이 담겼고, 음주운전 적발 기준을 낮춰 단 한 잔만 마시더라도 처벌 대상이 됩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식품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달걀 산란 일자 표시제를 시행하고, 수산물 이력제 의무화 시범사업 등을 벌이고 있습니다.
국민적 관심사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선 노후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노후 경유차 21만대를 조기에 폐차시키는 등 총력 대응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세먼지 환경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해 대응체계를 운영 중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문재인 정부는 남은 임기 역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다짐으로, 정책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