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온라인 채용시대'···코로나가 바꾼 구직 풍경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온라인 채용시대'···코로나가 바꾼 구직 풍경

등록일 : 2020.05.19

유용화 앵커>
우수한 인재를 찾으려는 기업과 좋은 일자리를 구하려는 구직자로 채용 박람회는 늘 북적이죠.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채용 박람회의 풍경이 바뀌었습니다.
채용 설명회부터 면접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난 1월까지만 해도 넓은 실내 공간에 부스 수십 개가 차려져 구인 기업과 구직자를 이어줬던 채용박람회.
코로나19 이후 채용박람회들이 잇따라 취소되거나 연기되면서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크게 줄었습니다.
이렇게 위축된 고용시장에 비대면 채용이 작은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30여 개의 국내 중견기업들이 구직자들의 이력서 지원부터 면접, 채용까지 모두 온라인 진행에 나선 겁니다.

녹취> 'D' 기업담당자
"가맹점주들에게 틀림없는 정보,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정산하는 부분이 필요해서 꼼꼼함이 필요하고, 리스크 고객대응에 즉각적으로 문제해결을 해낼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3주간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3백여 명을 채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박람회 안내 영상 7초대~ 구직자들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참가기업의 정보를 파악해 원하는 기업에 이력서를 제출하고 영상기반 채용 플랫폼 앱을 활용해 면접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평소였다면 직접 만나 주고받았을 구직자들과 기업담당자 사이의 질의응답이 이렇게 실시간으로 채팅창에서 이뤄집니다.”

특정 공간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는 누구나 어디에서든 참여할 수 있고, 기업의 부스설치나 면접 이동시간 등 채용 부대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김태우 /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혁신과장
"온라인 박람회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기업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분량만큼 충분히 탐색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은 게시판에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구직자나 구인자 모두 서로에 대해서 과거의 현장 박람회보다 심층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가 생기죠.“

중견기업은 물론, 삼성과 SK 등 국내 대기업들도 상반기 채용시험을 온라인으로 치르는 등 코로나로 펼쳐진 비대면 채용 문화가 고용시장에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송기수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