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층 불안정 심화···'청년의 삶 개선방안' 마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청년층 불안정 심화···'청년의 삶 개선방안' 마련

등록일 : 2020.09.18

김용민 앵커>
청년 세대들이 겪는 고용불안과 주거 불안정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죠.
정규직과 비정규직,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노동시장의 이중구조가 심화되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고용시장마저 악화하고 있는데요.
청년정책을 총괄할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출범과 함께 첫 회의를 열고 청년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우리나라의 청년 고용률은 42.9%로 전체 고용률보다 20% 가까이 낮고 청년층의 체감실업률을 보여주는 고용보조지표도 24.9%로 2015년 이후 가장 높았습니다.
최저주거 기준에 못 미치는 청년층의 가구는 일반가구의 두 배를 웃돌아 청년의 주거 안정성도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지난 3월 청년층의 일자리와 주거, 교육을 아우르는 개선방안을 발표했지만, 이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문 마저 닫히면서 어려움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장소: 오늘, 정부서울청사)

이에 정부가 제정한 청년기본법이 지난달 시행되면서 설치된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위원회의 출범이 청년에 의한 정책으로 바뀌는 첫걸음을 내딛는 날이라며, 힘든 시기를 버티고 있는 청년들을 보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앞으로 청년은 정부정책 전체에 대한 주체로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통령 및 총리 소속 위원회 31개를 포함한 150여개 정부위원회에 청년참여를 의무화하게 됩니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시작과 함께 기존 청년정책을 보완하고 실질적인 청년층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두 번째 대책도 내놓았습니다.
일자리와 주거, 교육 등 5개 분야에서 43개 과제를 마련해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치겠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이승윤 /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는 아래로 부터의 청년당사자들에 의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역동성을 만들어 낼 것을 다짐해 봅니다."

청년정책을 총괄하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절반 이상이 청년들로 구성돼 앞으로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 문제를 논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입법활동을 하게 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