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4시간 관광안내···'스마트 헬프 데스크' 도입

KTV 뉴스중심

24시간 관광안내···'스마트 헬프 데스크' 도입

등록일 : 2018.10.23

임소형 앵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언어 소통 부분에서 가장 불편함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관광객들의 이 같은 불편을 줄이기 위해 24시간 통역서비스를 지원하는 무인시스템이 도입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주요 관광지를 선택하자 인근 맛집 정보가 한눈에 나옵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지원이 가능하고, 직접 전화를 걸어 식당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위원회가 24시간 관광안내 무인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이른바 '스마트 헬프데스크'.
주변 명소와 맛집 안내는 물론 택시 잡기와 무료 전화통화, 응급상황 대처법 안내 서비스도 지원됩니다.

녹취> [미카/캐나다 토론토]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정보를 제공해주고, 언어와 관련한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이 같은 서비스 도입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언어 소통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 1만 3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언어소통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스마트 헬프데스크 도입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를 끌어 올리고, 한국 재방문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녹취> 이은정 / 한국방문위원회 서비스개선팀장
"편의점이라든가 이런 데는 외국인들이 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들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앞으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여행하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정부는 내년 3월까지 주요 관광지 10곳에 위치한 편의점과 은행에서 시범 운영한 뒤 외국인 대상 모니터링 결과와 이용률을 분석해 전국 주요 관광지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민경철 / 영상편집: 양세형)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