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주 공산성서 백제 '궁궐 문' 추정 유적지 발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공주 공산성서 백제 '궁궐 문' 추정 유적지 발견

등록일 : 2019.12.30

신경은 앵커>
공주 공산성에서, 백제 시대 '궁의 문'으로 추정되는 긴 출입문이 발견됐습니다.
공산성 내부에 '왕성'이 있었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분석인데요.
발굴 현장을, 박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천영 기자>
(장소: 공주 공산성)
백제왕도 핵심 유적 보존·관리사업의 일환으로 발굴이 진행되고 있는 공주 공산성입니다.
지난 1980년대 이뤄진 조사에서 공산성의 서쪽 산봉우리 정상, 쌍수정 앞은 백제시대 왕궁터로 추정됐습니다.
왕궁이나 사찰에서만 사용하는 연꽃무늬 기와 등 관련 유물이 발견됐기 때문인데, 학계에서는 왕궁터가 공산성 바깥쪽에 존재했다는 주장 등 이견이 많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추정 왕궁터 주변에서 궁의 문, 출입시설을 만들기 위한 토목공사 흔적이 발견됐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제가 지금 서 있는 곳이 토목공사 흔적을 확인한 장소입니다.
이곳을 발견함에 따라 웅진시대 왕궁성이 공산성 내부에 있을 가능성에 무게가 더 실렸습니다.
출입시설은 길이 50m, 너비 36m, 깊이 3.5m에 달합니다.
흙을 경사지게 쌓은 후 다시 수평으로 쌓는 방법을 반복하는 등 매우 안정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조사단은 출입시설이 궁의 문인 '문궐', 혹은 궁궐 문 양옆에 설치한 두 개의 높은 대, '대궐'로 추정된다며, 이는 왕이 있을 때만 만든다고 알려져 있는 시설로 공산성이 왕의 피난처가 아닌 거주 왕성일 가능성이 커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이현숙 / 공주대학교박물관 학예연구실장
"이렇게 사람을 대규모로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때 당시 가장 최고의 권위자, 왕만이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이런 대규모의 토목공사는 결국 국가에서 시행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와 같은 토목구조는 백제 시대 한성 도읍기의 왕성인 풍납토성에서 확인된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백제가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하면서 세운 대규모 국가시설임을 확인할 수 있음과
동시에 공주 공산성의 역사적 정체성을 고증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조사단은 아울러 추가 조사를 통해 공산성 내 백제시대 왕성 연결 도로를 고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이정윤 이기환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8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