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화로 지역 혁신'···주민 참여형 생활문화 확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화로 지역 혁신'···주민 참여형 생활문화 확산

등록일 : 2020.02.11

신경은 앵커>
정부가 지역 문화의 특색을 살리고, 국민의 문화 활동 참여를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역 곳곳의 '생활문화시설'과 '정책'을 정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역이 주체적으로 문화사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이 강화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법을 개정해 지자체가 다양한 관련 주체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협력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또 문화 분야 주민참여 예산제를 운영할 경우 가점을 부과해 더 많은 지자체가 지역 주민의 문화서비스 수요를 반영한 예산을 편성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문화행사 참여율 높이기도 새로운 과제로 꼽혔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8명은 문화예술 관람을 하고 있지만, 문화행사나 관련 동호회 참여는 열 명 가운데 한 명이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먼저 생활문화의 개념을 명확히 해 생활문화시설 재정비와 생활문화 동호회, 공동체 운영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전국 도서관과 미술관, 박물관마다 생활문화동호회를 운영하도록 하고 지역을 돌면서 진행해 온 10월 문화의 달 행사를 전국 곳곳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적인 예술 축제로 확대합니다.
지역주민의 일상적 문화 활동의 공간이 될 생활문화센터도 지금의 2배 수준으로 늘립니다.

녹취> 전병극 /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관
"앞으로 문화 기반 시설의 건립을, 건립 일변도에서 벗어나 노후화된 기존 시설을 재보수하고 즉, 리노베이션을 하고 생활SOC와의 복합화를 통해 활용도를 적극적으로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사라지거나 훼손될 위험이 있는 지역별 고유문화 보존에도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지역별 방언과 언어문화를 조사해 지역어 사전과 언어문화 지도를 제작하고 지역 간 문화 불균형 해소를 위해 문화취약지역을 선별해 맞춤형 지원을 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담긴 제2차 지역문화 진흥 기본계획에 따라 문체부는 2024년까지 지역문화 재정을 전체의 1.6%인 3조 7천억 원에서 1.8%, 5조 9천억 원으로 늘리고 대도시와 읍면지역 문화예술관람률 격차를 12.7% 포인트에서 10%포인트로 낮춰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0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