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물인터넷 세상, 초소형센서가 이끈다! [정책공감]

4시& 브리핑

사물인터넷 세상, 초소형센서가 이끈다! [정책공감]

등록일 : 2017.05.31

4차 산업혁명의 중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사물 인터넷’입니다.
사물인터넷의 발전으로 모든 사물이 서로 연결되고 실시간 정보 제공이 가능해지는데요.
최근 이 사물인터넷 기술의 핵심인 초소형센서의 특허 출원이 점점 늘고 있다고 합니다.
초소형센서 기술의 현황과 전망까지 특허청 정밀부품심사과 박시영 과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먼저 사물인터넷이 정확히 무엇인지 시청자들이 알기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2.
사물인터넷의 핵심이 바로 ‘초소형센서’ 라고 하는데 이 센서의 역할과 생산 시스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3.
그런데 센서는 기존의 사물에도 많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초소형센서는 기존의 센서와 무엇이 다른가요?

4.
최근 사용되는 초소형센서 몇 가지와 사물인터넷 구현사례를 소개해주신다면요?

5.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초소형센서와 관련한 특허 출원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하죠.
현황은 어떤가요?

6.
주로 어떤 기관이나 기업에서 초소형센서 관련 특허 출원이 많습니까?

7.
이렇게 초소형센서의 특허 출원이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고 또 긍정적인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8.
특허청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분야에 대하여 어떤 지원을 하고 계신지요?

9.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한 향후과제에 대해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의 핵심이 될 ‘초소형센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뤄져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우리가 한 발 앞서갈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특허청 정밀부품심사과 박시영 과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