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차 산업혁명 시대 '사이버 보안' 강화 방안은? [정책공감]

4시& 브리핑

4차 산업혁명 시대 '사이버 보안' 강화 방안은? [정책공감]

등록일 : 2017.08.10

이제 전 세계는 인터넷 기반의 정보화 시대라 불리는 3차 산업혁명을 거쳐 모든 것이 연결되는 지능 정보화 시대인 4차 산업혁명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능 정보화가 발전하는 만큼 AI 등을 해킹하는 기술도 발전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두고 모든 것이 연결된 지능화된 정보화 사회라고 정의하기도 하는데요.
사이버 세상이 지금보다 얼마나 확장될까요?

2.
사이버 세상이 확장 되는 만큼 그만큼 취약점도 늘어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취약점이 있을까요?

3.
우리는 이미 오랫동안 인터넷을 사용해 오지 않았나요?
사물인터넷이 만들어 지면서 이런 문제가 더 생길 수 있는 것은 왜 그런가요?

4.
그럼 이런 사물 인터넷 보안 인력과 관련한 부분은 차차 인력의 보강과 교육으로 어느 정도 해결될 가능성은 있겠군요.

5.
그럼 이런 기존의 보안 문제 말고 새로운 보안 문제는 생기지 않을까요?

6.
섬뜩하네요.
드론, 자율주행차 같은 것도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위협이 있을 수 있을까요?

7.
최근에 이슈가 크게 되고 있는 AI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있을까요?

8.
그럼 AI를 이용하는 보안 시스템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그러면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해 우리가 가장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우리는 자율주행자동차나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새롭고 편리한 미래의 모습에만 주목해 왔는데요.
이제는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