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드론으로 산간지역에도 우편물 배달한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드론으로 산간지역에도 우편물 배달한다

등록일 : 2018.08.09

임보라 앵커>
산간지역은 도로사정이 좋지 않아 우편물 배달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요.
드론이 이런 불편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어제 강원도 영월에서 드론이 2.3km를 날아 해발 780m 지역에 택배를 배달했는데요.
안전하게 도착했을까요?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5kg 무게의 우편물을 싣은 드론이 영월우체국을 출발해 고도 150m 상공을 자유 비행합니다.
목적지는 강원도 영월 봉래산 정상의 별마로천문대.
2.3km 거리에 해발 780m 높입니다.
시속 18㎞의 속도로 8분을 날아간 드론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우편물을 전달했습니다.
집배원이 차를 타고 직접 배달했을 때 30분 이상 걸렸던 것과 비교해 시간이 크게 줄었습니다.
별마로천문대는 소포 10통 등 한 달 평균 105통의 우편물이 도착하는 곳입니다.

인터뷰> 조대영 / 영월우체국 집배원
“산 중턱이나 7부 능선 정도에 사시는데, 그런 데 한 번 갔다 오려면 보통 30~40분씩 걸립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몸에 무리가 많이 가는데, 드론이 대신 해줄 수 있다면 저희가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드론을 활용해 산간지역에 우편물을 배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드론으로 산간지역에 우편물을 배송한 건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해 11월 전남 고흥 도서지역에서 드론 배송을 성공한 데 이어 산간지역까지 범위를 넓힌 겁니다.

인터뷰> 강성주 / 우정사업본부장
“택배나 물류 쪽에는 시간이 곧 금전과 관련되는 부분입니다. 비용 절감이나 노동력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고, 또 반대로는 국민들은 같은 비용이나 조건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드론배송은 현재 10kg의 우편물을 싣고 왕복 20km 거리를 시속 30km로, 최대 40분까지 운행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이정윤, 송기수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앞으로 안전성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해 드론 배송을 확산할 방침입니다.
우정사업본부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충남 태안군 등 도서. 산간지역에서 드론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오는 2022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