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I 활용해 '코로나 진단'···혁신의료기기 개발 속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AI 활용해 '코로나 진단'···혁신의료기기 개발 속도

등록일 : 2020.06.15

신경은 앵커>
인공지능 같은 혁신 기술이 코로나19 진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 초기 대응에 '효과적' 인데요.
정부는 '혁신 의료기기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장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서울 강남구)
국내 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입니다.
최근 코로나19 진단을 돕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국내는 물론 브라질, 이탈리아 등 10개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엑스레이 영상 자료를 입력하면 코로나19 진단의 핵심인 폐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지선 기자 jsp900@korea.kr>
"흉부 엑스레이 영상입니다. AI가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폐의 상태를 분석해 의사의 진단을 돕습니다."

진단 속도와 결과의 정확성도 높아집니다.

인터뷰> 서범석 /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대표
"(진단)기간을 짧게 하기 위해서 초반에 엑스레이를 통해서 거기에 AI 진단을 덧붙인 상태에서 빠르게 코로나 바이러스 의심 환자를 분류해줌으로써 빠르게 환자들이 격리되거나 입원이 되거나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주는..."

코로나19 국면에서 이 같은 혁신 의료기기 개발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상황을 살폈습니다.

녹취> 이의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미래 의료기기 산업을 이끌어가는 분야가 첨단기술에 기반한 혁신 의료기기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제도개선도 하고 국민들한테 좀 더 나은 양질의 의료기기 서비스도 제공하면서 산업도 발전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특히, 지난달부터 '혁신 의료기기 지원법'이 시행되면서 AI, 3D 프린팅 등을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법에 따르면 혁신 의료기기 지정 때는 우선 심사 등 특례가 적용되고 해외 수출과 임상 시험 등 연구개발 사업 지원도 보다 강화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김종석)
식약처는 앞으로 혁신 의료기기 개발 지원 방안을 발굴하고 업계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단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