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남아 순방…한중 관계 정상화·신남방 정책 천명

KTV 830 (2016~2018년 제작)

동남아 순방…한중 관계 정상화·신남방 정책 천명

등록일 : 2017.11.16

문재인 대통령이 동남아 3개 나라 순방을 마치고 오늘 오후 귀국했습니다.
한중 관계를 정상화하고, 신남방정책을 천명하는 등 풍성한 성과를 남겼습니다.
이번 순방의 주요 의미를, 박성욱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사드 갈등은 봉인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 중 이뤄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사드 문제가 봉인된 것으로 이해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한반도 사드 배치 이후 얼어 붙었던 한중간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가 본격 정상궤도에 오를 전망입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아마 다음 방중 때는 사드 문제는 의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그렇게 기대하고 있고, 그때는 양국 관계를 더욱 더 힘차게 발전 시켜 나가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논의될 것으로 그렇게 기대합니다.”
문 대통령은 실제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에서 사드로 피해를 입은 우리 산업 분야를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문제 해결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구체적인 요구를 할 수 있는 상황으로 바뀌었다는 것 자체가 진전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아세안과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할 신남방정책의 천명도 순방의 주요 성과로 꼽힙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서비스, 방산 분야 그리고 중소기업 이런 분야들, 스마트시티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들에 대해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고 교역액을 2천억 달러로 늘리기로 합의하는 그런 실리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의 구체적 실행방안인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세안과의 협력을 4대국 수준으로 격상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아세안을 더불어 잘사는 사람중심의 평화공동체로 만들어가자는 문 대통령의 제안에 각국 정상들은 공감을 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주요 행사마다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소개하며 북한의 참가를 통한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르와의 정상회담,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와의 회담 등을 통해 각국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한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성과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