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00분

'한반도 평화 디딤돌 놓다' 남북대화 합의 실천 방안은? [라이브 이슈]

방송일 : 2018.03.08 재생시간 : 21:57

다음달, 북한 최고지도자가 역사상 최초로 남한 땅을 밟게 될 전망입니다.
남과 북 정상의 세 번째 만남이 기대되는 가운데 6.15 공동선언을 뛰어넘는 남북 합의도 나올 수 있을까요?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로드 실천방향. 동국대 북한한과 김용현 교수와 함께 살펴봅니다.

1.
11년만의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대북특사단이 한반도 평화의 바람을 몰고 귀환했습니다.
대북특사단의 성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2.
3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약속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이끌어냈다는 전제를 가지진다는 의미도 크고, 판문점이긴 하지만 남측 ‘평화의 집’을 선택했다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3.
임기 채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 시켰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 기조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될 전망입니다.
임기 초 남북 정상회담 성사가... 향후 대북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4.
과거 1~2차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인 '6.15 남북 공동선언‘이나 ‘10.4 공동선언'을 넘어서는 합의가 나올 수도 있을까요?

5.
이번 합의에 눈여겨 볼 점 또 하나는 ‘정상간 핫라인 개통’입니다.
남북 정상의 육성 소통이 가능해졌다는 것인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요?

6.
남북 합의 중 가장 주요한 성과로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밝힌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북한의 이후 실천의지가 중요한 게 아니겠습니까?

7.
오늘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대북 특사 결과를 전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이어 중국·러시아· 일본에도 들러 방북 결과를 설명하게 될 텐데요.
미·중·러·일에 한반도 문제 협조는 6자회담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게 아니겠습니까?
이 속도라면 남북정상회담 후 6자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충분하다 보십니까?

8.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전했기 때문에 그간 팽팽하게 맞서오던 북미 간 대화에도 급진전이 될 것 같습니다.
북미대화 가능성과 시기 조율은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9.
북미대화를 위해, 북한과 미국이 또 다른 전제조건을 내밀 가능성도 있을까요?

10.
국내는 물론 미국과 일본 등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압박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평창올림픽이라는 축제를 치르면서 정부가 고민했던 가장 큰 숙제가 아니었나싶은데요.
북한이 이례적으로 , 예년수준의 한미연합훈련을 이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변화, 무엇 때문일까요?

11.
다음 달 진행 예정인 한미연합훈련 도중에도, 남북은 정상회담 전후, 고위급 회담과 군사당국 회담 등을 마저 이어가야 할 텐데요?

11-1.
이외에도 남북한 국민의 간절한 염원은 이산가족상봉과 개성공단 재개 같은 교류 활성화입니다.
이와 관련한 논의도 정상회담 전후로 논의가 가능할거라 보십니까?

12.
앞으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대화에 이어 6자회담까지, 한반도 평화해법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노력...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비핵화를 위한 남과 북의 걸음이 시작되었습니다.
첫발을 잘~ 뗀 만큼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의 길로 이어지길 희망합니다 지금까지 동국대 북한학과 김용현 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