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美 "일정 다시 잡힐 것"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美 "일정 다시 잡힐 것"

등록일 : 2018.11.08

임보라 앵커>
오늘로 예정됐던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됐습니다.
다만, 미국 국무부는 일정이 다시 잡힐 것이라며, 북미 간 대화는 계속 진행된다고 밝혔는데요.
우리 정부는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미국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고위급회담이 하루를 앞두고 갑자기 연기됐습니다.
미 국무부는 성명에서 이같이 밝히고, 서로의 일정이 허락될 때 회담 일정이 다시 잡힐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북미 간 대화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회담이 연기된 이유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정부는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단 입장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과도한 해석을 할 필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종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과정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미 국무부 내용을 보면 잔잔하고 침착한 톤이었다며, 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내년 초 북미정상회담 일정에도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국 측으로부터 사전에 회담 연기를 전달받았다는 사실도 이 당국자는 소개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앞서, 미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이 김 부위원장을 만나기 위해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8일 뉴욕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 FFVD를 포함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과 한반도 평화 정착 등 '4개 기둥' 모두를 진전시키기 위한 논의를 예고했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