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협상 교착···정부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미 협상 교착···정부 과제는?

등록일 : 2018.11.09

임보라 앵커>
미국 국무부는 당초 8일로 예정됐던 북미고위급 회담이 돌연 연기된 것과 관련해, 단순한 일정 조율상의 문제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김초희 앵커 나와주세요.

김초희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실마리가 언제쯤 풀릴 수 있을지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차두현 /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

김초희 앵커>
어제, 북미고위급회담이 연기된 배경에 대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미국이 북한으로부터 '일정이 분주하니 연기하자'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관련 내용부터 짚어주시죠.

김초희 앵커>
한편 미국 국무부는 북미고위급 회담 연기에 대해 단순한 일정 조율상의 문제라며 선을 그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측 입장은 어떤가요?

김초희 앵커>
이러한 가운데 외교가는 북미 대화가 언제 열릴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조기에 개최되면 내년 초 북미정상회담까지의 프로세스가 원만히 진행되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까요?

김초희 앵커>
한편 중국 정부는 외교부 정례 브리핑을 통해 북미 간 대화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중 간 무역 갈등이 장기화될 전망 속에서 이 같은 일관된 메시지를 내는 모습 어떻게 보십니까?

김초희 앵커>
이러한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도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북미 대화가 교착된 상황에서 다자 외교전에 보다 숨을 고르기 위한 행보로 봐야 할까요?

김초희 앵커>
한편 어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방남을 예정대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북미 대화의 추동력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죠?

김초희 앵커>
남북 교류 현안 짚어보겠습니다.
남북 군사 당국은 어제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 시범 철수와 관련해, 남북 각 1개씩의 GP를 완전히 파괴하지 않고 원형상태로 보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김초희 앵커>
그런가하면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한미연합군사령부 창설 40주년을 맞은 축사에서 전작권 전환과 주한미군 재배치 이슈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김초희 앵커>
한편 어제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이 공식 취임했습니다.
어떤 인사입니까?

김초희 앵커>
이처럼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이 대북 강경파로 분류되는 만큼, 일각에선 그의 부임 이후 한미관계에 변화가 있을 거라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김초희 앵커>
조명균 장관이 어제 한미 워킹그룹에 필요시 통일부도 참여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습니다.
구성과 활동 관련해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김초희 앵커>
조명균 장관은 또 북한 내의 철도 연결에 관해 현재까지 파악된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관련해서 남북 간 철도 연결 계획, 차후 어떻게 될지 짚어주시겠습니까?

김초희 앵커>
국방부가 남북 9·19 군사합의서 이행을 위해 101억4000만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는데요, 그 배경과 필요성 짚어 주신다면요?

김초희 앵커>
북미 회담이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지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이 또다시 주목되고 있습니다.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김초희 앵커>
지금까지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