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업무보고 시작…'굳건한 안보'

KTV 뉴스 (10시)

정부 업무보고 시작…'굳건한 안보'

등록일 : 2017.01.04

앵커>
올해 정부부처 업무보고가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모두 5개 분야로 진행되는데 오늘은 첫 순서로 굳건한 안보를 주제로 안보분야의 보고가 이뤄집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박성욱 기자 / 국방부
네, 올해 정부부처 업무보고.
첫 번째 순서로 안보분야 보고가 조금 전 9시30분부터 시작됐습니다.
정부는 엄중한 국내외 상황 속에 안정적 국정운영에 '굳건한 안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으로 외교와 통일, 국방, 보훈 등 4개 부처의 업무보고를 1순위로 정했습니다.
먼저 국방부는 북한 핵과 대량살상무기 위협에 대응해 한미동맹의 맞춤형 억제전략 이행체제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다음 달부터 육해공군 사관학교 생도들 간의 통합교육을 개선해 합동작전 능력을 배양하고
예비전력 정예화를 위해 오는 10월 육군동원전력사령부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대외 국방 교류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미국에 대한 방위비 분담금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핵심동맹 현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중국에는 사드 관련 우리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설명하며 다양한
소통방안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앵커2>
네. 외교부와 통일부의 업무보고도 함께 이뤄졌는데 그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박성욱 기자
네 외교부는 북핵과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방위 외교를 펼치기로 했습니다.
과거 미국 행정부 교체기에 북한이 도발한 전례가 있는 만큼 한미공조를 통해 강력한 대북 경고메시지를 발신하고 안보리 차원의 단호한 징벌적 조치도 사전에 조율하기로 했습니다.
또 미국 신행정부와의 외교장관 등 고위급 회담을 적극 추진하는 등 역대 최상의 한미동맹도 지속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통한 북한 비핵화 및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정책 목표로 잡았습니다.
대북 제재 이행 현황과 효과를 추적, 분석해 제재의 실효성을 더욱 높이고 개성공단 기업과 경협·교역 기업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 대북제재로 인한 국내기업의 어려움도 해소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밖에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확인, 이산가족과 전시납북자에 대한 기념사업 등을 통해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탈북민을 위한 사회통합형 정책도 본격 추진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