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대북 '해상봉쇄' 정부 차원서 논의한 적 없어"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靑 "대북 '해상봉쇄' 정부 차원서 논의한 적 없어"

등록일 : 2017.12.01

청와대가 대북 추가 제재로 검토되는 해상봉쇄를 정부 차원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레드 라인'을 넘었는지와 관계없이 한미 양국은 최고의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청와대는 미국의 대북 추가 제재의 하나로 거론되는 해상봉쇄를 정부 차원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어제 한미 정상 간 통화에서 해상봉쇄라는 부분이 언급된 바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북 '해상봉쇄'는 북한을 오가는 선박의 출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으로 일부 언론에서 미국 태평양사령부가 지난달 우리 측에 실행 방안을 전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어제 통화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적 대응을 거론했는지에 대해선 그런 요구 자체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이번 미사일 발사로 이른바 '레드라인'을 넘은 것 아니냐는 지적엔 한미는 이미 가장 단호한 압박과 제재를 적용하고 있고 국제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제재와 압박에 참여하고 있다며 레드라인은 의미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아울러, 이번에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역내 안보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는 점은 분명하지만, 사정거리 확보와 기술적 문제가 해결돼야 ICBM 완성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한미 정상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당일인 그제에 이어 어젯밤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