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해5도 주민생활여건 개선…"안보 끈도 놓지 말아야"

KTV 830 (2016~2018년 제작)

서해5도 주민생활여건 개선…"안보 끈도 놓지 말아야"

등록일 : 2018.01.19

정부는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서해 5도 안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노후주택 개량사업을 진행하는 등, 주민들의 생활여건을 개선 하기 위한 노력도 펼치고 있는데요.
곽동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 23일 급작스러운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로 정부는 서해 5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군 병력을 늘려왔습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백령도 흑룡부대를 방문해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등 남북관계가 해빙모드에 들어서고 있지만 안보에 대해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서해 5도 9천여 명 거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42곳의 비상 대피시설을 설치했고, 올해 말까지 2곳이 더 설치됩니다.
비상 대피시설에는 다른 대피시설과 화상통화 할 수 있는 시설과 방독면 등 대피용 물자가 구비돼 있습니다.
지난 2011년부터는 서해 5도 발전종합계획을 통해 주민들의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해5도 지원 특별법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국비 약 2천 억원이 주민사업에 쓰였습니다.
“이달 말부터는 서해 5도에 10년 이상 거주한 주민을 대상으로 정주생활지원금이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오는 2020년까지 국비 1천억 원을 주택개량사업이나 해수담수화사업 등 주민 생활 불편을 줄이는 데 씁니다.”
서해 5도 내 개량사업 대상 주택은 1100여 곳. 정부는 매년 100곳씩 주택개량사업을 진행해 2020년까지 신청한 모든 주택에 대한 공사를 완료하겠단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부겸 / 행정안전부 장관
“(개량한 주택이) 우풍도 없고 여러 가지 사시는 데 보람을 느낀다고 그러시네요. 백령도에는 주로 농업을 하시는데 염수피해가 많습니다. 물을 더 잘 저장할 수 있는 시설에 정부가 더 투자하겠습니다.”
한편 서해 5도 주민들은 농업을 업으로 삼고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면서 담수화 시설을 더 확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