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비핵화에 좋은 영향"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靑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비핵화에 좋은 영향"

등록일 : 2018.07.24

김용민 앵커>
북한이 동창리 서해위성 발사장 일부 시설을 해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곧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장소인데요.
청와대는 비핵화를 위한 좋은 징조라고 평가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북한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의 지난 20일 위성사진입니다.
궤도식 구조물과 로켓엔진 시험대 등 해체작업을 시작하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이틀 뒤 사진엔 건물 한쪽 모서리가 철거됐고, 해체된 구조물이 바닥에 놓였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북한이 약 2주 전부터 서해위성발사장 일부 핵심시설을 해체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한미 정보당국도 이 작업이 발사대를 완전 폐기하려는 의도인지, 정밀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서해위성발사장은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곧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장소로 꼽힙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정상회담의 약속을 이행하고, 미국과 대화를 이어가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김열수 /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좋은 걸음이라고 생각하고 종전선언을 위해서도 굉장히 의미있는 발걸음이기 때문에..."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비핵화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비핵화를 위해 차곡 차곡 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그러면서 북한이 나름대로 시기를 조절하고 있는지, 의도를 분석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앞서 현안점검회의에서,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동향을 보고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