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군 유해 55구 오늘 하와이로 송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미군 유해 55구 오늘 하와이로 송환

등록일 : 2018.08.02

신경은 앵커>
지난 6월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합의에 따라, 6·25 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의 유해가 오늘 고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송환에 앞서 오산 공군기지에서는 유해 송환식이 열렸는데요.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최영은 기자>
유엔기에 감싸진 55개의 관 위로 21번의 총성이 울립니다.
명예와 존경을 뜻하는 21발의 예포입니다.
6·25 전쟁에 참전했다가 북한 지역에서 전사한 미군의 유해 55구의 송환에 앞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 등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오산 미 공군기지에서 송환식이 열렸습니다.
"일동 묵념"
유해 55구는 미군의 대형 수송기 C-17 를 통해 하와이 히캄기지로 옮겨집니다.
펜스 미 부통령은 직접 송환되는 유해를 맞이하고, 봉환식을 열 예정입니다.
이후 미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 DPPA의 DNA 검사 등을 통해 신원 확인을 거치고, 유가족에게 전달됩니다.
한편 이번 송환에 대한 대가 등으로 미측의 비용 지불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DPPA 관계자는 대가 등 비용 지불은 없었고, 양 정상이 합의한 사항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북한이 이번 유해와 함께 1개의 인식표와 헬멧, 전투화 등을 보냈다면서 미국식 이름표라는 것이 확실하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이들 유해는 동물 뼈가 아닌 미군 유해라는 것을 예비 조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