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총리 함께 뛰어야···국민 관심 당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통령·총리 함께 뛰어야···국민 관심 당부"

등록일 : 2019.07.17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총리와의 '투톱' 정상 외교를 강조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그러면서 대통령의 해외 순방 뿐 아니라 총리의 순방 외교에도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 내내 이낙연 총리와의 '투톱 정상 외교'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국정에서 외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고 그에 더해 신남방·신북방정책 등 외교 영역도 넓어졌다는 게 그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정상외교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대통령 혼자서는 다 감당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대통령과 총리가 적절히 역할을 분담해 정상급 외교무대에서 함께 뛸 필요가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실제로 대부분의 나라가 정상외교를 투톱 체제로 분담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나라는 대통령제이지만 헌법상 국무총리에게 행정 각 부를 통할하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 국무총리도 정상급 외교를 할 수 있는 위상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총리 해외 순방에 대통령 전용기를 제공한 것도 단순한 편의제공의 차원을 넘어 총리외교의 격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무총리의 정상급 외교가 우리 기업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올해까지 제가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할 예정인데, 총리가 아세안 국가가 아닌 방글라데시를 방문함으로써 아시아 전역으로 신남방 외교의 외연을 확대하고, 경제 분야의 실질 협력 기반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총리의 순방 외교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정부 각 부처에서도 총리의 순방외교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뒷받침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6·25전쟁 무공훈장 수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안' 등이 심의 의결됐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