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우디 석유시설 피격···"당장은 차질 없어"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사우디 석유시설 피격···"당장은 차질 없어"

등록일 : 2019.09.17

유용화 앵커>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 시설이 예멘 반군의 드론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되면서 국제 유가가 출렁거리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긴급 회의를 열어 원유 수급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난 14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최대 석유 시설 두 곳이 테러를 당하면서, 하루 570만 배럴 규모의 원유 생산에 차질이 불가피해 졌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하루 산유량의 절반이자, 전 세계 산유량의 5%에 달해 그 여파가 클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사우디는 우리나라의 제1의 원유수입국으로 지난해 기준 전체 원유 수입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큰 만큼 우리 정부는 긴급 원유 수급상황 점검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먼저 국내 정유사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당장의 원유 선적 일정과 물량에는 큰 차질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우디산 원유의 87%는 장기계약으로 도입됐고, 이 경우 계약상으로는 물량이 확보되어 있다고 산업부는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태 수습이 길어지면 원유 수급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탭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원유 수급상황이 악화 될 경우 정부와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전략 비축유 방출을 검토하는 등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우디 정부도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비축유를 방출해 계약 물량을 정상적으로 공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국제에너지기구 (IEA)도 성명을 내고 "세계 원유 시장은 현재로선 재고가 충분해 공급은 잘 이뤄질 것"이라며, "사우디 당국을 비롯해 주요 산유국과 수입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0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