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금강산 개별관광 전망과 금강산 관광 재개 해법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금강산 개별관광 전망과 금강산 관광 재개 해법은?

등록일 : 2019.11.11

임보라 앵커>
북한이 금강산 시설 철거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통일부가 금강산 관광재개 범도민운동본부의 대북접촉을 승인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 해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알아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전현준 /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전현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합니다.

명민준 앵커>
지난주 정부가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2차 통지문을 북측에 보냈습니다.
우선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를 전격 지시한 김정은 위원장의 의도를 어떻게 보시는지부터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이와 관련해 청와대가 지난 8일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금강산 관광 관련 상황 등을 점검했습니다. 우리 정부 입장은 어떻습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 문제로 특히 11년 넘게 금강산 관광 재개를 기다려온 강원지역 주민들의 낙심이 크지 않을까 싶은데요,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 중단으로 인한 지역경제 및 관련 기업 피해는 어떻습니까?

명민준 앵커>
금강산관광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 강원도가 역점 추진 중인 ‘남북 동해안 관광 공동특구’ 건설에도 지장이 있을 것 같은데요, 북한의 현재 구상이 독자적 개발일까요, 아니면 과거에 했던 대로 우리와 공동 개발·운영을 하겠다는 것일까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가운데 통일부가 금강산 관광재개 범강원도민운동본부 대표단이 신청한 북한주민 접촉신고를 승인했습니다. 본부가 진행하는 금강산 개별관광 모집이 7일 현재 600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관련 내용 짚어주시죠.

명민준 앵커>
이번 기회에 11년째 전면 중단된 민간 차원의 금강산 개별 관광이 현실화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북측이 공식적인 초청장을 발급해 줄까요?

명민준 앵커>
김연철 통일부장관이 오는 17일 미국으로 갑니다.
금강산관광 해법을 논의하게 될 것 같은데요, 어떤 내용이 오가게 될지,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북한의 반응도 살펴보겠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진다'고 혹평한 금강산 남측 관광시설들이 북한의 금강산여행사 홈페이지 첫 화면에 여전히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이 금강산 현지지도에서 남측시설을 비난했던 기사 전문을 게재하는 등 오락가락 하는 모습인데 어떻게 봐야 합니까?

명민준 앵커>
김 위원장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아래에서도 경제발전을 스스로의 힘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핵심 동력이자 수단으로 관광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통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동시에 우리에게도 금강산 관광은 포기해서는 안 될 사업입니다.
금강산은 관광사업 이상의 가치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명민준 앵커>
금강산 시설 철거 문제와 관련해 북한은 아직까진 문서 교환 방식 협의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설득해서 실무회담에 나오게 하려면 우리 정부에게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명민준 앵커>
보다 근본적으로 북미 협상이 진행되고 대북제재가 풀려야 금강산 관광 문제를 비롯한 남북 경협도 순풍을 타게 될 것 같은데요, 북미 관계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김정은 위원장이 제시한 대로 올해 말 안에 타협이 이루어지겠냐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만약 올 연말까지 북미 간 타협의 실마리가 잡히지 않고 내년에 북한이 새로운 길을 선택하게 된다면 상황은 다시 원점으로 가게 되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내년도 한반도 정세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명민준 앵커>
현 시점에서의 우리 정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전현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