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뮌헨서 한일·한미일 외교장관회담

KTV 뉴스중심

내일 뮌헨서 한일·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등록일 : 2020.02.14

이혜은 앵커>
독일에서 개막하는 뮌헨안보회의를 계기로, 현지시간으로 내일 한일,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립니다.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해법과 한미 방위비협상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전 세계 국가 정상과 장관들이 외교, 안보 현안을 논의하는 장인 독일 뮌헨안보회의가 개막했습니다.
우리나라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현지시간으로 15일 오전 한일,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릴 예정입니다.
강 장관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만나 강제징용 배상판결 해법을 협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하며, 지소미아 종료 유예에 대한 우리 입장을 재차 강조할 전망입니다.
한미일 3국 회의에선, 대북정책을 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강 장관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방위비분담금 협상, 한반도 정세 등을 이야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기회가 있으면 아무래도 현안을 좀 짚어보고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 지금의 현황,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나눌 얘기가 많이 있습니다."

강 장관은 이밖에도 각국 외교장관들과 양자회담을 통해, 한반도 정세와 국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또 한국 외교장관으로는 처음 메인 세션의 패널로 참석해, 주요국들과 코로나19, P4G 정상회의 등 현안을 협의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이번 뮌헨안보회의는 16일까지 이어집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