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한국 대응모델 공유"

국민소통 1번가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한국 대응모델 공유"

등록일 : 2020.03.29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밤 주요 20개국 특별 화상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공조를 제안하면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경험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주요 20개국 정상들이 화상회의로 머리를 맞댔습니다.
G20 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된 건 처음 있는 일입니다.
발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선 한국의 상황에 있어 아직 안심할 수는 없지만, 점차 안정화돼 가는 단계라고 진단했습니다.
지난 두 달 간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선제적이고 투명한 방역조치와 우리 국민의 동참이 뒷받침되면서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의 방역 성과에 대해서는 성공적인 대응모델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진단시약을 조기 개발하고 '승차 진료'와 자가격리 앱 등 창의적 방법들이 동원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에 전화를 걸어온 각국 정상들은 앞다퉈 한국의 방역 기술을 칭찬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의료장비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고,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한국을 배우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회원국들의 단합된 연대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면서 공조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G20 회원국들이 코로나19 방역 경험과 임상 자료를 공유하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한국 정부도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의 코로나 백신개발 노력과 보건분야 개발협력 및 개도국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노력에도 적극 동참해 나갈 것입니다."

경제 활로를 찾는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확장적 거시정책을 펴고, 기업과 과학자, 의사 등의 이동을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간 기업인에 한해 입국 제한을 면제할 수 있도록 협의하라는 지시를 관계부처 등에 내린 바 있습니다.
이날 정상 발언은 국가명의 알파벳 순서로 결정됐고, 문 대통령은 15번째로 발언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박민호)
집무실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외교부와 보건복지부 장관이 배석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