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외공단 남북 '합동시찰' 제의

6월 20일 토요일 첫 소식입니다.

오늘 개성에서는 2차 남북실무회담이 열렸습니다.

우리측은 개성공단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해외공단에 대한 남북 합동시찰을 제의했습니다.

2차 남북당국간 실무회담은 오전과 오후로 나눠 약 3시간동안 진행됐습니다.

우리측은 개성공단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3대 원칙을 북측에 제시했습니다.

개성공단 발전 '3대 원칙'

▶합의·계약 반드시 준수

▶경제기초 하에 발전

▶국제경쟁력 갖춘 공단으로 발전

첫 번째는 남북간 합의와 계약, 그리고 법규 제도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정치군사적 상황에 영향을 받지않고 경제기초 하에 발전시켜나간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국제 경쟁력을 가진 공단으로 발전시키자는 원칙입니다.

이와 관련해 우리 대표단은 중국과 베트남 등 다른 나라의 공단을 7월부터 남북이 합동시찰하자고 제의했습니다.

우리측은 또 억류 근로자 유씨의 조속한 석방을 거듭 촉구하면서 유씨 가족이 작성한 서신과 북한당국에 접견을 요구하는 서신을 전달하려고 했지만 북측은 접수를 거부했습니다.

특히 우선적으로 토지임대료 문제를 협의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출입체류제한조치 철회와 3통문제 해결 등 우리측 요구에 대해 북측은 앞으로 논의 과정을 보면서 통행 및 체류제한 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우리측은 북측이 주장하고 있는 근로자 임금과 토지임대료 인상에 대해서는 무리한 요구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전달했습니다.

남북은 다음달 2일 개성공단의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3차 남북실무회담을 열고 양측이 제기한 문제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KTV 장유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