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한일 FTA에도 영향 줄 듯

유럽연합의 승인을 받은 한·EU FTA의 잠정발효 시점이 내년 7월로 확정됐습니다.

답보상태인 한미 FTA, 또 협상이 중단된 한일 FTA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양국 의회의 비준 절차만 남게된 한·EU FTA.

양국 의회 모두 만장일치가 아닌 표결로 비준 여부를 결정하고, 잠정발효를 약속한 내년 7월까지 시간도 충분해 비준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급해진 건 미국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FTA 타결 시한을 11월로 제시한 이후, 양국 통상장관이 한 차례 전화통화를 했지만, 아직 별다른 진전은 없는 상황, 여기에 한.EU FTA가 먼저 발효되면 FTA로 인한 선점 효과가 줄어들 수 있는 만큼 서두를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의 남은 이슈들을 해결해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비준이 이뤄지도록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이 거대경제권과 잇따라 FTA를 성사시키면서 일본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최정석 국제무역연구원 무역통상실장

"최근에 우리나라가 EU하고 공식서명 단계에 가 있고, 중국과의 FTA도 추진하는 그런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일본 입장에서는 동아시아 경제통합 과정에서 주도권이라든지, FTA 부분에 있어 진척을 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단된 협상 재개를 위해 실무협의를 국장급으로 격상시켜 16일 논의를 가졌지만, 눈에 띠는 진전은 없었습니다.

협상이 재개되기 위해선 일본이 농수산물 시장 개방과 비관세 장벽 철폐 등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게 우리의 입장입니다.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우리 업계가 일본시장에서 겪어왔던 경험에서 나오는 애로점, 이런 것들에 대한 개선의 전망, 그런 것들이 손에 잡혀야 결국 국민적인 또는 업계의 지지가 확보될 수 있겠다"

발효단계에 들어간 유럽연합과의 FTA가 지지부진한 한미 FTA, 또 한일 FTA에 자극제가 될지 주목됩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3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