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선시대 서재의 미학 '책거리' 전시

문화소통 4.0

조선시대 서재의 미학 '책거리' 전시

등록일 : 2012.04.24

서재에 놓인 책과 주변 풍경들을 함께 그린 그림을 책가도라고 부르는데요.

조선후기 정조 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책가도의 변천사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렸는데요.

류정민 캠퍼스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조선시대의 책거리와 현대 책거리 작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경기도 박물관입니다.

이곳에선 서재에 놓인 책과 그와 관련된 주변 물건들을 함께 그린 책거리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책거리 전시로는 국내 처음인 이번 특별전에는 다양한 기법으로 그린 50여점의 작품들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존 책거리 그림 중 가장 오래된 작품인 장한종의 '책가도'입니다.

노란 휘장을 걷어 올리면 책가의 위용이 드러나 보이도록 그림을 구성했습니다.

책가에는 책을 중심으로 꽃, 과일, 도자기, 문방구 등이 진열돼 있습니다.

특히 이 그림은 서양식 원근법과 음영법이 적용돼 입체적인 조형미를 보여줍니다.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꼽히는 이형록의 '책거리8곡병'입니다.

책표지의 문양부터 도자기, 청동기의 문양까지 매우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묘사돼 장식적인 측면을 강조한 작품입니다.

박본수 학예팀장 / 경기도박물관

"책과 문방사우를 주제로 한 책거리는 조선 사람들이 좋아하는 그림이었고 오늘날에도 우리 국민은 물론 세계인이 즐겨 감상하는 그림입니다."

전통적인 책거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요즘 작가들의 작품들입니다.

유화와 팝아트, 사진과 설치미술 등 다양한 장르와 기법으로 책거리를 표현했습니다.

커다란 화면에 책꽃이와 책, 그리고 군데군데 동물들과 다육식물들을 그려 넣었습니다.

사물에 대한 묘사는 사실적이지만 플라스틱 표면을 연상시키는 책 표면과 이질적인 소재들이 한 데 모여 초현실주의적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지의연(39) / 관람객

"민화 종류인데 양반집에 책이 많지 솔직히 서민들한테는 책이 없는데도 그걸 민화로 이렇게 많이 그려 놓은 걸 보면 옛날에도 그만큼 책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가졌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조선의 궁중화원들이 그린 책거리와 민속책거리, 그리고 책거리에 영향을 받은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 전시는 6월 10일까지 계속됩니다.

캠퍼스 리포트 류정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