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소년 사망원인 1위 '자살'

통계청 조사 결과 청소년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 자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년 동안 한번이라도 자살 충동을 느낀 청소년도 10명 중 1명꼴이나 됐습니다.

정명화 기자입니다.

10년 전 청소년의 사망원인은 교통사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자살이 가장 많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10만명 당 8.3명으로 2배 이상 줄었는데, 자살은 10만명 당 13명으로 4명 가량 늘어난 것입니다.

이밖에 암과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각각 3.6명과  1.2명으로 조사됐습니다.

최근 1년 동안 자살 충동을 한번이라도 느낀 청소년도 10명 중 한명 꼴로 나타났습니다.

자살 충동의 가장 큰 이유로는 성적과 진학문제가 대상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청소년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 역시 공부가 39%, 직업이 23%로 그 이유가 일치했습니다.

또한 청소년 10명 중 9명이 하루에 1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소년들은 주로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 SNS를 이용을 즐겼고, 청소년의 70% 가량은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19세 이상 유해매체물을 접하는 경로도 TV보단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이밖에도 중고생 열명 중 한명은 흡연을 하고 있고 열명 중 두 명은 음주를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번 2012 청소년통계는 청소년기본법과 보호법, 아동복지법에 근거해 0세에서 24세 인구를 대상으로 조사됐습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