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봄철 불청객 안구건조증 '주의'

요즘 눈이 뻑뻑하고 시린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황사가 찾아오는 봄철에 증상이 악화되는 만큼 눈 관리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이연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직장인 김희령 씨는 눈이 건조하고 모래알이 구르는 느낌 때문에 병원을 찾았습니다.

요즘 같이 기온차가 크고 황사가 잦은 봄에는 증세가 더 심해집니다.

김희령/ 안구건조증 환자

"뻑뻑한 느낌이 자주 들어서 눈 뜨기가 힘들고, 시리기도 합니다."

눈물이 잘 분비 되지 않고, 빨리 수분이 증발하는 '안구건조증' 환자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지난 2007년 142만 명에서 2011년에는 219만 명으로 53%나 증가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보통 60대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20, 30대에서도 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사용할 때 눈의 깜빡임이 줄어들어 눈물이 증발하고, 눈물층이 깨지면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겁니다.

장시간 착용하면 눈물 증발을 증가시키는 콘택트렌즈와 눈물 분비 감소로 안구 건조증 유발 가능성을 높이는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김태임 교수/ 세브란스 병원 안과

"눈물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물을 보호하는 기름층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세수할 때 눈꺼풀 주변을 문질러 닦아서 눈물의 기름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들은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일정 시간 눈을 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합니다.

또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KTV 이연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