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출근하는 예술인'…예술인 일자리박람회 개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출근하는 예술인'…예술인 일자리박람회 개최

등록일 : 2015.04.15

예술인들의 상당수가 창작활동과는 무관한 부업을 하면서 어렵게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예술 활동을 하면서 경제적 자립을 돕는 일자리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충전 완료, 일하고 싶습니다.

이력서를 등에 붙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예술인들.

경제적 고통 속에서 겪는 예술 창작의 어려움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예술인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자리 박람회를 열었습니다.

싱크> 김종덕 장관 / 문화체육관광부

"진정한 문화예술의 발전과 국민이 문화예술로 행복한 문화융성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예술가의 꿈이 먹고사는 문제 앞에서 무너지지 않도록 튼튼한 기반이 필히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예술인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일자리 박람회로 2백여 곳의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했습니다.

예술인들이 창작 활동과는 무관한 편의점 아르바이트, 전단 배포와 같은 부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상황을 막겠다는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기업들은 사업에 접목할 수 있는 예술적 아이디어가 신선하다는 반응입니다.

인터뷰> 김정훈 차장 / 세정그룹 인재개발팀

"창의력을 가지신 예술가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 걸 느꼈고요. 이분들을 통해서 다양한 기업 활동에 접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여서..."

예술인들 역시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어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인터뷰> 이미경 / 조각가

"믿을 수 있는 기관, 회사여서 일이나 처우가 좋을 것 같아서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매년 열리게 될 예술인 일자리 박람회를 통해 예술인들이 안정된 경제적 기반 위에서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지 주목됩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