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디지털 뉴딜이 불러올 새로운 변화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디지털 뉴딜이 불러올 새로운 변화

등록일 : 2020.12.02

최대환 앵커>
그러면 우리가 디지털 뉴딜 정책을 왜 추진해야만 하는지 그리고 추진을 하면 어떻게 바뀌는 것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사전 설명을 들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정양호 원장님을 무대로 모시겠습니다.

(출연: 정양호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원장)

최대환 앵커>
네, 원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디지털 뉴딜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원장님 말씀을 듣다보니까 대략 감이 잡히는데요. 오늘 이 스튜디오를 보시면 알겠지만 국민들께 이 한국형 뉴딜 전략보고 대회를 할 때 바로 이 뒤에 있는 비디오월을 썼었죠. 저희도 오늘 준비를 해봤구요. 스티브 잡스처럼 스셔서 설명을 잘해주셔서 귀에 쏙쏙 들어오는 그런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말씀을 들어보니 한국판 뉴딜에서 디지털이라는 것이 가지는 중요성이 실감이 되는데요. 지금 상황에서 우리에게 디지털이라는 것이 왜 이렇게 중요한 겁니까?

Q. 한국판 뉴딜에서 디지털이 중요한 이유는?

임보라 앵커> 말씀을 들어보니까 인공지능에서 중요한 게 2가지, 첫 번째가 데이터 댐, 두 번째가 인재라고 짚어주셨는데요, 데이터댐이라는게 중요한 개념인 것 같은데요. 데이터댐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죠.

Q. 디지털 뉴딜에서 ‘데이터댐’의 역할은?

최대환 앵커>
그러니까 데이터댐이라는 것이, 기존의 우리가 소양강댐이나 뭐 이런 댐들을 생각해보면 물을 가둬놓지 않습니까. 데이터댐은 그야말로 사람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거기에다 담아놓는다는 것이고, 사실 얘기가 좀 역설적인 것이 데이터댐을 만드는 것이 그 데이터를 거기에 가둬놓는 것이 목적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걸 오히려 풀어서 즉 댐에서 물을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로 자유롭게 쓰듯이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활용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 만드는 것이죠?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